Blog Content

Blog Content

welcome to my blog

    티스토리 뷰

    미수금 해결 사례 모음

     

     

     

    1. 판결문만 들고 온 가난한 사기 사건 피해자 할머니

     

    얼마 전 찾아오신고객이야기입니다.

    70이 넘으신 할머님이신데요. 건설 관련일을 하는 사람에게 사기를 당한 것입니다.

    판결문 한장 달랑 들고 저를 찾아오셨는데요.

     

    위사진은 당사자의 동의하에 올린 것입니다,

     

    못받은 돈을 회수하기위해서는 별도의 민사소송을 진행해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문제는 소송비용이었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지급명령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하여  현제는 회수 진행중에 있습니다.

     

     

    2. 곗돈을 못받았으나 계주가 당장 갚을 능력이 없었던 경우

     

    그동안 충실하게 곗돈을 붓다 막상 찾으려는 시점에

    속칭 계가 깨지게 되어 한푼도 돌려받지 못한 중년 여성이 찾아오셨습니다.

     

    저는 먼저 계주가 차용증을 써줄 정도로 일에 대한 책임을 느낀다는 사실을 알고

    정식 소송보다는 간편한 조치인 지급명령 신청을 할 것을 솔루션으로 제시했습니다.

     

    지급명령 신청은 상대가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한 법적인 판결문과 동일한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비싼 소송비용을 별도로 들어가지 않아도 소송을 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전문 채권 추심 전문가가 가진 추심 노하우를 바탕으로 합법적인 압박 수단을 동원하여 분할 납부하기로 약정하여 100%상환 받았습니다.

     

    당시 다른 계원들도 있었기에 쉽지 않는 일이였지만 인간관계에 호소하는 계주의 사정을 봐주는 동안 추심전문가의 철저한 전략을 바탕으로 다른 채권자보다 최우선 순위에서 변제 받을 수 있었습니다.

     

    3. 채권의 양수를 통한 해결사례

     

    채무자는 경기도 일대에서 생수사업을 하는 중 자금 압박으로 인해 폐업 직전에 있었습니다.

    채무자 회사를 방문하였으나 공장은 문을 닫은 상태였습니다. 사장의 집을 찾아가 변재를 독촉하였으나 A식품업체에 미수금이 있으니 알아서 받아가려고 했습니다.

     

    A 식품회사에 문의할 결과 아직 보전처분 (압류) 조치가 되지 않는 채권이 있다고 확인한 후 바로 채권자와 채무가가 채권에 대한 양도 양수 계약을 맺은 후 바로 제3채무자에 송달하였습니다. A식품업체는 변재 공탁을 신청하였고 채권자는 무사히 전액을 회수하였습니다. 뒤이은 타신용정보등 업체에서 압류및 추심명령등 법적인 조치를 하였으나 이미 늦은 상태라서 나머지 채권금액에  대한 일부 변제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4. 채무자의 사망 유족들과 협력관계를 통해 보험금을 통한 채권 회수

     

    1억 7천만원의 채권을 가진 의뢰인이 방문해 주셨습니다.

    갑작스러운 채무자의 교통 사망으로 난감한 상황이었고 채무자는 다른 수많은 채권자들이 있었습니다.

    유가족분들은 잘못 상속할 경우 빚까지 상속될까 걱정이 되어 주저하였고, 채권자에게 우호적인 자세로 대하지 않았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보험금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유가족들의 사정과 채권자의 이해 관계로 온전히 다 받아낼 상황이 되지 않았습니다. 감정적인 대립으로 갈 경우 문제가 더 복잡해질 것으로 생각하여 저는 유가족 대표분을 만나 다음과 같이 제안 했습니다.

     

    첫번째 유가족과 채권자의 공통의 이익은 보험금을 최대한 받아내는 것이니 보험 전문 팀이 있는 저희 변호사 사무실에 맡겨주시면 최대한 많은 보험금을 받아드리겠다.

    두번째 유가족분들이 협조해주시면 채권자를 설득해 보험금의 일정 부분을 위로금으로 지급  하겠다.

    세번째 상속 문제에 대한 법적문제는 최대한으로 도와주겠다.

     

    서로의 이익을 추구하는 방법으로 유가족을 설득하여

    유가족의 적극적인 협조로 채권자 보다 우선적으로 먼저 회수할 수 있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법률사무소 다산 | 이경근변호사 |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 50길 39 | 사업자 등록번호 : 428-03-00780 | TEL : 02-2138-2024 | Mail : kdg7009@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